지난 천안함 사태에 이어 연평도 폭격까지, 북한의 도발이 도를 넘어선 것이 아니냐는 반응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통일에 대한 인식이 다양한 만큼 이번 사건들이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은 엄청났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막연히 가지고 있던 통일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으니까요.

6.25전쟁 60주년이었던 올해도 이제 보름 남짓을 남겨두고 통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니 혼란스러운 부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확실히 지금 우리나라의 상태는 휴전이지 종전의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요즘 새삼스럽게 느끼고 있고요.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는 재일본총련 기관지 조선일보에서 정전 협정을 평화 협정으로 바꾸는 중국에 제안했다고 하는데요, 전면전에 나서겠다는 기사와 맞물리며 무엇이 북한의 진심인지 헷갈리게 합니다.

거기에다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의 아래로부터의 붕괴 가능성을 시사하고 나서 통일이 가까워 왔음을 계속 언급하고 있습니다.

반세기가 넘도록 서로 갈라져서 살아왔던 북한과 남한. 우리나라는 아직도 북한을 나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북조선 아닌 북한으로 부르고 있지요. 하지만 외국에서 북한과 남한은 전혀 다른 독립적인 나라입니다. 그런 다른 나라가 통일을 하겠다고 어떤 당위성이 있을까요?

우리는 한민족이라는 것은 전혀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세계 어느 나라를 보더라도 단일민족으로 되어있진 않습니다. 그리고 지금 국제결혼이 엄청 늘어난 요즘 단일민족이기 때문이라는 것은 전혀 이유가 되지 않고 오히려 비판을 불러올 뿐입니다.

통일을 하게 되면 천문학적인 액수의 통일 비용이 거라고 합니다. 젊은 사람들은 그런 경제적인 이유를 들어 반대합니다. 서독과 동독이 통일 되어서 동독을 지금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엄청난 돈이 들었던 이상으로 남북 통일의 진통은 심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 그것은 아마 우리가 가족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사를 함께 해왔고 헤어져 만나지 못하고 있는 우리의 가족이 너머에 살고 있기 때문이죠.



이유 때문에 우리가 으로 서로 대치해왔으면서도 통일 기다려온 아닐까요?

문제 없이 무언가 이루어지기에는 많은 일들이 일어나겠지만, 그래도 평화라는 희망을 꿈꿔봅니다 ^^

 

(사진출처 - 연합뉴스)

Posted by 김살구 Trackback 0 : Comment 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2010.12.12 21:15

    비밀댓글입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burberry outlet 2013.07.23 05:24

    사람들은 죽을걸 알면서도 살잖아 .사랑은 원래 유치한거에요